3. 일정관리 프로그램
   Version 2.02


3-4. 일정 등록 및 수정하기.

3-4-1. 신규일정 등록 작업.

일정관리 시작화면 에서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시거나 일일 일정 화면 에서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일정 기록 창이 나타나며 여기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하고 저장 하여 새로운 일정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각 입력 및 설정 부분에 타원과 숫자를 부여했습니다.

● 1. 일자 입력 영역.

당연히 일정이 수행된 혹은 수행될 날자를 입력 혹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각 년,월,일 의 입력부분에 숫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 버튼을 눌러 날짜 필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 : 만약 입력된 날짜가 오늘 이후의 날짜라면 하단의 계획중, 완료됨 체크 부분이 없어지고 무조건 계획중 일정으로 세팅 됩니다.

● 2. 일자 계산기 열기.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일자 계산기가 열립니다..
이 일자계산기를 이용해서 특정일자로부터 원하는 기간(년, 월, 일, 주)을 더하고 빼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 3. 기능버튼

Alpha Biz Digital Diary : 년간 칼렌다를 열어 날짜를 가져옵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지금 편집한 일정 내용을 저장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열린 일정을 삭제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열린 일정을 출력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지금 보시는 도움말 문서를 엽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일정 등록창을 닫습니다.

● 4. 시간 입력 영역.

해당 일정이 수행된 혹은 수행될 시간을 입력 혹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각 시, 분 의 입력부분에 숫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 버튼을 눌러 시간,분 값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 : 만약 시작 시간을 설정하지 않으면 일정표 체크 및 알람체크는 비 선택으로 세팅 됩니다.

● 5. 일정 조회창 열기.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일정조회창이 열립니다..
이 일자조회창을 이용해서 일자별로 등록된 일정을 참조하여 일정을 수행할 적절한 날짜를 결정 지을 수 있습니다.

● 6. 일자 정보 표시 부분.

일정을 수행할 날짜를 설정하면 해당일자의 정보가 이부분에 표시됩니다.
해당일자의 음력 일자 및 행사일 혹은 기념일이 표시됩니다. 이 일자정보를 참조하여 일정을 수행할 날짜를 정하십시요.
예) 결혼기념일날 저녁에 다른 일정을 잡거나 하면 곤란하겠죠 ? 또한 금융관련 계획을 공휴일이나 토요일에 잡으면 안되겠죠?

● 7. 관련인사 설정 부분.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인명 목록창이 열립니다.
이 창에서 해당 일정과 관련된 인명을 찾아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명목록창에서 즉시 새로운 인명을 등록 해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명 목록창을 열어 인명을 가져와야 나중에 해당 인명의 세부사항을 열었을 때 인명과 연관된 일정 목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요 인명이 아니라 굳이 인명을 등록할 필요가 없을 경우라면 그냥 해당 인명 및 전화 번호 등을 입력 하셔도 됩니다
단 이럴 경우 인명록의 연관 일정으로 등록은 되지 않으며 일정조회 에서 검색단어로 일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등록된 인명이라면 Alpha Biz Digital Diary 그림 우측에 휴대전화 혹은 직장전화 혹은 자택전화가 입력된 경우 표시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인명의 세부 기록창이 열립니다.
이 창에서 해당 인명의 세부 기록 내용을 수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등록되지 않은 인명인 경우 빈 기록창이 나타나므로 즉시 새로운 인명을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 8. 제목 입력 부분.

해당 일정의 제목을 입력하는 부분으로 1 영역의 날짜와 이 제목은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 9. 달력 일정표 체크 부분.

달력 체크 항목은 일정관리 메인 화면 의 각 날짜 박스에 해당 일정 제목을 표시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만약 주요한 일정이 아니라 한눈에 메인화면에서 볼 필요가 없다면 체크를 안하시면 됩니다.

일정표 체크 항목은 일일 일정 화면 좌측의 일정 시각표 혹은 일정조회창에 표시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만약 일정 시간이 굳이 필요하지 않는 일정이라면 체크를 안하시면 됩니다.
단 일정표에 표시될 항목이라면 최소한 일정 시작 시간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10. 알람 설정 부분.

Alpha Biz Digital Diary 그림 체크는 해당 일정에 알람 기능을 부여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알람 기능은 주요한 일정을 수행할 때 설정한 시간이 되면 벨소리와 함께 수행해야 할 일정의 제목과 관련인명, 전화번호 등이 표시된
창이 화면 우측 하단에 열려 일정 및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알람을 설정하려면 일정 시작 시간이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Alpha Biz Digital Diary 그림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일정 시작 시간에 맞추어 알람을 알리려면 시간 분전 항목에 아무것도 없으면 됩니다.
만약 일정 시각 이전에 알람을 알리려면 해당 시간을 입력하거나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예) 일정 계획 시각은 오후3시 이지만 1시간 20분 전에 사무실에서 출발해야 할 경우
      알람 시간을 1시간 20분전으로 설정하시면 오후 1시 40분에 알람이 울립니다.

참조) 알람기능은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컴퓨터가 꺼질 때 까지 계속 작동합니다.
         단 지금 로그인한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 하면 이전 로그인한 계정의 알람은 모두 종료됩니다.

● 11. 세부 계획 내역 입력 부분.

해당 일정의 세부 계획 사항이라든지 자세한 내용을 기입하는 영역입니다.
한글 기준으로 한 줄에 47자씩(영문기준 95자) 모두 40 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12. 계획중 완료됨 선택 항목.

만약 일정의 설정일자가 오늘 혹은 이전일 경우에 는 계획중 완료됨 선택 체크가 나타납니다.
일정의 설정일자가 오늘 이후라면 무조건 "계획중 일정" 이라는 표시만 나타납니다.

만약 설정일자가 오늘 이전이라면 선택은 "완료됨"에 자동으로 세팅되므로 만약 완료되지 않았다면 주의하십시요.
상식적으로 오늘 이전의 일정이라면 현재 시점에선 완료되었거나 아니면 미루어 졌거나 일정 자체가 취소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이전의 일정은 완료시키거나 날짜를 바꾸어 미루거나 삭제를 시켜 취소시키면 될 것입니다.
만약 일정이 취소가 되었지만 기록은 남기고 싶은 경우라면 일단 완료로 설정한 후 결과에 취소된 내용을 입력하면 될 것입니다.

완료된 경우라면 결과에 간략한 결과를 기록하면 일일 일정 목록 에서 파악이 용이할 것입니다.

● 13. 세부 결과 요약 입력 부분.

해당 일정을 수행하고 난 결과의 자세한 내용을 기입하는 영역입니다.
한글 기준으로 한 줄에 47자씩(영문기준 95자) 모두 40 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14. 연결 일정 및 관련 출납 호출 버튼.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본 일정과 된 연결된 다른 일정들의 목록창이 열리며 연결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결일정이란 지금의 일정과 관련된 과거의 진행된 일정 혹은 앞으로 계속 진행해야할 일정들을 뜻합니다.

예) 만약 오늘 어떤 사람을 만나 영업과 관련된 상담을 하고 일주일 후에 제안서를 제출하기로 했다면
     오늘 진행한 상담에 대한 일정을 기록한 후 연결일정을 호출하여 일주일 후에 제안서 제출에 대한 일정을 등록하면 됩니다.
     또한 일주일 후 제안서 제출이후 계약이 성사되고 납품일정이 계획 되고 이후에 사후 관리 일정 등등 꼬리를 무는 일정들을
     오늘의 상담일정의 연결일정으로 계속 추가해서 등록하면 나중에 해당 사안에 대한 진행 파악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연결일정들이 같은 인명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면 인명 세부 사항 조회 를 통해 파악할 수도 있지만
일정중 관련 인명이 다르게 되면 인명을 통해 일정 파악이 함들어 질 것입니다.
이럴때 연결일정 관리가 보다 효율적인 업무 파악을 도와줄 것입니다.

연결일정은 하나 하나씩 등록하실 수도 있지만, 통상적으로 정형화된 일정이라면 예약 그룹 관리 를 통해 쉽게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예약 그룹이란 어떤 특정 시작 일정으로 부터 동일한 일정이 항상 일정하게 발생하는 일정의 모음을 뜻합니다.

예) 특정 상품의 매출 과정이 주문 이후 일주일 후 이내 견적서 발송 이후 5일 이내 계약, 계약이후 15일 이내 자재 매입 및 가공완료
      가공 완료 이후 2일 이내 납품 및 검수 완료 이후 1개월 이내에 수금 이라는 과정을 항상 반복한다면
      이 과정을 하나의 그룹으로 등록해서 주문 일정 등록시 연결일정에서 해당 그룹을 불러 한번에 연결일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본 일정에서 발생한 출납을 즉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정을 정리하면서 일정관리를 종료하고 다시 출납관리로 진입하여 출납기록한 후 다시 일정관리로 되돌아오는 혼잡을 줄일수 있습니다.
물론 일일 종합 일정 에서 일정과 출납을 한 창에서 번갈아 등록할 수도 있지만 일정과 출납이 서로 연결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15. 관련 자료 등록 화면.

관련 자료란 해당 일정에 대해서 참조해야할 다른 문서(워드, 그림, 엑셀파일, 음악 등등등)를 일정에 포함시켜서 추후 바로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일정에 포함된 자료파일의 목록은 해당 파일의 연결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설정되어 있으면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즉 일정이 어떤 거래처에 대한 특정 사안에 대한 견적서 제출 일정일 경우 워드프로세서 나 스프레트 프로그램(엑셀 등)에서 작성한
문서 파일을 일정의 관련자료로 목록에 등록해 놓으면 나중에 일정을 조회하면서 즉시 견적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편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일정관리 뿐아니라 출납관리 정보관리 등에도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등록된 문서 파일은 단순히 목록에서 더블 클릭함으로써 열리게 됩니다. 단 시스템에 해당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 관련 자료가 텍스트 문서(*.txt) 라면 워드패드 혹은 메모장 프로그램이 해당 문서를 열 것이며,
     자료가 한글문서(*.hwp) 이고 아래한글 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한글이 해당 문서를 열 것입니다.

관련자료 등록 및 열기 바로가기


Alpha Biz Digital Diary Ver 2009.01.0001
Written by A-Com 2009
All Right Reserved by 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