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출납관리 프로그램
   Version 2.02


4-4. 출납 등록 및 수정하기.

4-4-1. 신규출납 등록 작업.

일일 종합일정 화면 에서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시거나 일일 출납 화면 에서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출납 기록 창이 나타나며 여기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하고 저장 하여 새로운 출납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각 입력 및 설정 부분에 타원과 숫자를 부여했습니다.

● 1. 일자 입력 영역.

당연히 출납이 집행된 혹은 집행될 날자를 입력 혹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각 년,월,일 의 입력부분에 숫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 버튼을 눌러 날짜 필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 : 만약 입력된 날짜가 오늘 이후의 날짜라면 하단의 계획중, 완료됨 체크 부분이 없어지고 무조건 계획 중 출납으로 세팅 됩니다.
참조 : 우측 2번 영역의 버튼을 눌러 년간 카렌다를 호출 해서 일자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2. 자금 현황표 열기.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그날의 자금 집계 조회창이 열립니다..
이 자금 집계을 이용해서 당일 각 자금항목의 당일 잔액, 항목별 원장(입.출현황) 등을 확인 한 후 자금계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3. 기능버튼

Alpha Biz Digital Diary : 년간 칼렌다를 열어 날짜를 가져옵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지금 보시는 도움말 문서를 엽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지금 편집한 출납 내용을 저장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열린 출납을 삭제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 출납 등록창을 닫습니다.


● 4. 관련인사 설정 부분.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인명 목록창이 열립니다.
이 창에서 해당 출납과 관련된 인명이 있으면 찾아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명목록창에서 즉시 새로운 인명을 등록 해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명 목록창을 열어 인명을 가져와야 출납 검색시에 인명과 연관된 출납 목록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요 인명이 아니라 굳이 인명을 등록할 필요가 없을 경우라면 그냥 해당 인명 및 전화 번호 등을 입력 하셔도 됩니다
단 이럴 경우 출납 검색시 인명으로 조회할 수 없습니다.
등록된 인명이라면 Alpha Biz Digital Diary 그림 우측에 휴대전화 혹은 직장전화 혹은 자택전화가 입력된 경우 표시됩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인명의 세부 기록창이 열립니다.
이 창에서 해당 인명의 세부 기록 내용을 수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등록되지 않은 인명인 경우 빈 기록창이 나타나므로 즉시 새로운 인명을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 5. 일자 정보 표시 부분.

출납을 수행할 날짜를 설정하면 해당일자의 정보가 이부분에 표시됩니다.
해당 일자가 일요일이나 토요일 혹은 공휴일인 경우 금융관련 자금 계획을 잡으면 안되니까 이부분을 참조하시고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 6. 제목 입력 부분.

해당 출납의 제목을 입력하는 부분으로 1 영역의 날짜와 이 제목은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달력 체크 항목은 출납관리 메인 화면 의 각 날짜 박스에 해당 출납 제목을 표시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만약 주요한 출납이 아니라 한눈에 메인화면에서 볼 필요가 없다면 체크를 안하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예약 출납 목록이 열립니다.
예약 출납 목록이란 자주 쓰는 출납의 기본 내용을 미리 세팅해 놓고 필요할 때 불러 내어 출납 입력을 쉽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예약 출납의 기본 내용에 출납구분(수입,지출) 발생항목과 출납항목, 개략적 제목, 금액 등을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 7. 출납 구분 및 항목 금액 설정 부분.

출납은 크게 수입 인가 지출인가 구분 체크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수입은 수입 계정인 발생항목으로 인해 출납항목의 자금이 들어오거나 혹은 채권(받을 자금)등이 발생한 것입니다.
지출은 지출 계정인 발생항목으로 인해 출납항목의 자금이 나가거나 혹은 채무(갚하야 할 자금)등이 발생한 것입니다.

또한 발생항목과 출납항목이 모두 자금 혹은 부채계정인 경우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예시가 도움말 항목 4.4.9 출납항목(계정과목) 설정 예시 에 있습니다.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출납인 경우 (정기 출납이 아닌) 에는 미리 발생항목과 출납항목, 제목, 금액 등을 설정해 놓은
4.4.6 예약 출납 목록 및 등록 을 이용하시면 실수없이 정확한 출납을 쉽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계정 항목 리스트가 열립니다. 여기서 발생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계정 항목 리스트가 열립니다. 여기서 출납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금액란에는 발생한 금액을 직접 입력하셔도 되고 하단의 계산내역 리스트에 내역과 금액을 넣고 계산한 다음 버튼을 눌러
계산결과를 금액란 으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의 항목 8. 계산내역의 입력 및 계산 방법을 참조하십시요.


● 8. 출납 계산 내역의 입력 및 계산 방법.

만약 출납 금액이 여러 복잡한 내용으로 나열 되어 있고 이것을 한 금액으로 입력하려 한다면 반드시 계산기가 동원 될 것입니다.
이때 이 출납 계산 내역을 이용하면 계산기 없이 바로 합계금액을 계산하고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엑셀과 같은 시트 프로그램을 사용 하신 분은 가로 세로의 특설 셀의 값을 모두 합치는 Σ 기능을 아실 것 입니다.
이 계산 내역 입력란은 위의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각 줄에 내용(입력안해도 됩니다.)과 금액 ( - 금액도 가능합니다. )을 넣으면 아래쪽 합계금액 란에 자동으로 합산되어 나타납니다.
이렇게 여러 줄에 내용과 금액을 모두 넣은 후 계산된 합계금액이 맞고 이 금액을 이 출납장의 최종 금액으로 위에 있는 금액란에
적용 시키려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계산 결과는 결과고 출납 금액은 금액으로 서로 일치할 필요가 없으면 그냥 그대로 두면 됩니다.


● 9. 출납 세부 내용의 입력 및 계산 방법.

해당 출납에 대한 참조의 글이나 나중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입력하는 부분 입니다.

한글 기준으로 한 줄에 47자씩(영문기준 95자) 모두 40 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10. 계획중 완료됨 선택 항목.

만약 일정의 수행일자가 오늘 혹은 이전일 경우에 는 계획중 완료됨 선택 체크가 나타납니다.
출납의 수행일자가 오늘 이후라면 무조건 "계획중 출납" 이라는 표시만 나타납니다.

만약 출납일자가 오늘 이전이라면 선택은 "완료됨"에 자동으로 세팅되므로 만약 완료되지 않았다면 주의하십시요.
상식적으로 오늘 이전의 수행해야할 출납이라면 현재 일자에선 완료되었거나 아니면 미루어 졌거나 출납 자체가 취소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이전의 출납은 완료시키거나 날짜를 바꾸어 미루거나 삭제를 시켜 취소시키면 될 것입니다.
만약 출납이 취소가 되었더라도 기록은 남기고 싶은 경우라도 완료로 설정하면 이후의 자금 잔액에 적용이 되므로 주의하십시요.


● 11. 연결 출납 및 관련 일정 호출 버튼.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본 출납과 된 연결된 다른 출납들의 목록창이 열리며 연결출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결출납이란 지금의 출납과 관련된 과거의 진행된 출납 혹은 앞으로 계속 진행해야할 출납들을 뜻합니다.

예) 만약 오늘 어떤 사람한테 만나 돈을 빌려주고 일주일 후에 받기로 했다면
     오늘 출납은 지출체크에 대여금이라는 발생항목에 현금이라는 출납항목으로 입력시킵니다.
     그리고 연결출납을 열어 일주일 후의 날짜로 수입체크에 대여금이라는 발생항목과 현금이라는 연결 출납을 입력하면
     일주일 후 해당 일자의 출납목록에 누구로 부터 빌려준 돈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을 수도 있고
     해당 출납에서 연결출납목록을 열면 언제 빌려준 것인지 바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Alpha Biz Digital Diary 버튼을 누르면 본 출납과 관련해서 기록해야할 일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출납을 정리하면서 출납관리를 종료하고 다시 일정관리로 진입하여 일정을 기록한 후 다시 출납관리로 되돌아오는 혼잡을 줄일수 있습니다.
물론 일일 종합 출납 에서 출납과 일정을 한 창에서 번갈아 등록할 수도 있지만 출납과 일정이 서로 연결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12. 관련 자료 등록 화면.

관련 자료란 해당 일정에 대해서 참조해야할 다른 문서(워드, 그림, 엑셀파일, 음악 등등등)를 일정에 포함시켜서 추후 바로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일정에 포함된 자료파일의 목록은 해당 파일의 연결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설정되어 있으면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즉 일정이 어떤 거래처에 대한 특정 사안에 대한 견적서 제출 일정일 경우 워드프로세서 나 스프레트 프로그램(엑셀 등)에서 작성한
문서 파일을 일정의 관련자료로 목록에 등록해 놓으면 나중에 일정을 조회하면서 즉시 견적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편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출납관리 뿐아니라 일정관리 정보관리 등에도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등록된 문서 파일은 단순히 목록에서 더블 클릭함으로써 열리게 됩니다. 단 시스템에 해당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 관련 자료가 텍스트 문서(*.txt) 라면 워드패드 혹은 메모장 프로그램이 해당 문서를 열 것이며,
     자료가 한글문서(*.hwp) 이고 아래한글 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한글이 해당 문서를 열 것입니다.

관련자료 등록 및 열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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